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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현대인들의 삶 속에 웰빙이라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건강한 삶을 위하여 비타민 섭취를 중요시 하고 있는 가운데 자칫 넘어가기 쉬운 비타민d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 중이 하나로 항암작용과 심혈관질환 예방, 칼슘의 섭취를 도와주는 인체에 꼭 필요한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골다공증의 예방과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칼슘을 섭취하는데 이 칼슘이 인체에 결합하게끔 도와주는 것이 바로 비타민d입니다.

 


칼슘만 맹목적으로 섭취하기보다는 비타민d와 같이 섭취하는 것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014년 국민건강영양 조사에 따르면 19세 성인의 72%가 비타민d가 부족하고 간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으로 인해 진료를 받은 인원이 약 3만1천명에 다다른다고 합니다. 



또한 who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비타민d가 부족한 인구가 15억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비타민d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감소, 골다공증, 퇴행성 관절염, 구루병과 같은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특이하게도 자연적으로도 합성이 가능한데 팔과 다리가 보이는 상태로 10~20분, 일주일에 3-4회 정도 햇볕을 쬐면 권장량을 채울 수 있고 이 외에 음식으로도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한편 요즘은 자외선 차단제로 인해 비타민d 합성이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오히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비타민d 합성에 있어 더욱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먹어서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선


비타민d는 등푸른 생선(고등어, 참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도 섭취 가능하여 건강에 좋고 비타민d의 성인 남녀 하루 섭취량은 5ug로 등푸른 생선 100g당 연어는 32ug, 참치 5ug, 청어는 22ug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유제품


우유는 뼈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비타민d도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d는 우유 버터 등의 유제품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고 조리 과정에서도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3. 버섯


버섯 중에도 표고버섯이 특히 비타민d가 풍부한데 섬유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많아 건강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4. 달걀노른자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한 완전식품이라고 전해지는데 이 중에서도 노른자에 비타민d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물론 콜레스테롤도 있지만 이것을 제외하면 비타민a, e, b와 철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에는 동물의 간, 콩, 두부 등에도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d는 부족하면 건강에 좋지 않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어 과잉섭취하는 것 또한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 습관이 건강한 식습관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편식을 하지 말고 골고루 적당량 섭취하여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지도록 합시다. 이상으로 비타민d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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